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인권교육센터 누리집(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학생인권교육센터는 학생인권 증진과 인권 친화적 학교 문화를 염원하는 서울 시민 10만 여명의 주민발의 청구 서명으로 제정된 「서울특별시 학생인권 조례」를 근거로 설치된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인권 기구입니다.
인권은 일상 속 산소처럼, 사람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하는 보편적인 가치입니다. 학생인권은 학생을 보호의 대상으로만 바라보지 않고, 오늘의 삶을 살아가는 동등한 인격체로 존중하자는 관점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자유롭게 생각하고 표현하기, 건강하고 맛있는 급식과 마음껏 뛰노는 쉬는 시간, 그리고 학습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도 학생인권이 보장해 온 권리들입니다. 이제 학생인권은 개개인의 권리 보장 외에도 더 나은 교육환경에 대한 고민과 생태환경의 보존 문제를 비롯하여 기술 발전에 따른 디지털 인권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존엄과 다양성의 가치 속에서 학생과 교육 공동체 모두의 목소리가 어우러져 서로를 존중할 때, 학교는 평화로운 인권의 공간이 되고,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의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인권 친화적 학교 문화는 교육 공동체 모두의 참여로 빚어낼 때 더욱 큰 가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학생인권교육센터도 교육 공동체의 크고 작은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인권의 미래와 발전을 위해 함께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인권교육센터 ‧ 학생인권옹호관